참고문헌 인용


논문의 참고문헌 기재 방법은 APA(7판) 양식에 준한다. 참고문헌은 모두 영문으로 표기한다. 저자명은 영문으로 작성하며 ABC 순으로 제출한다.

(ABC 순 참고문헌 인용 예시)
  • Bae, Yeon-wook, & Jo, Seong-ho (2009). Counselor’s self-reflection, supervision,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7, 19-42.
  • Choi, Hae-rim (2009). The counselor’s self-care.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0(1), 1-19.
  • Dettle, K. L. (2014). Psychologist self-care, perceived stress, psychological distress, and coping self-efficacy across the career-sp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w Jersey: Seton Hall University.
  • Dorociak, K. E., Rupert, P. A., Bryant, F. B., & Zahniser, E. (2017). Develop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are scal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4(3), 325-334. https://doi.org/10.1037/cou0000206
(ABC 순 본문 내 인용 예시)
(Dettle, 2014; Dorociak et al., 2017; Kwon & Jo, 2018)

1) 기본적인 저자 인용 양식

(1) 저자 수에 따른 본문 인용

1인 또는 2인 저자의 경우, 모든 인용에 저자명을 포함한다. 3인 또는 그 이상의 저자의 경우 첫 번째 저자명만 포함하고 “○○○ 외”, “○○○ 등”이나 “○○○ et al.”을 기재한다.

저자 유형 소괄호 인용 서술식 인용
1인 저자 (Luna, 2020) Luna(2020)
2인 저자 (Salas & D’Agostino, 2020) Salas와 D’Agostino(2020)
3인 이상 저자 (Martin et al., 2020) Martin 등(2020)
약자 있는 집단 저자
첫 번째 인용 후속 인용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NIMH], 2020) (NIMH, 2020)
첫 번째 인용 후속 인용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NIMH, 2020) NIMH(2020)
약자 없는 집단 저자 (Stanford University, 2020) Stanford University(2020)
(2) 저자 수에 따른 참고문헌 인용
  • 쉼표(,)와 앰퍼샌드(&)를 사용하여 저자를 분리한다.
    Author, A. A., & Author, B. B.
  • 3인 또는 그 이상의 저자들에 대해서는 앰퍼샌드 앞에 열거용 쉼표를 사용한다.
    Author, A. A., Author, B. B., & Author, C. C.
  • 20명의 저자까지는 최종 저자명 앞에 앰퍼샌드를 사용한다.
    Author, A. A., Author, B. B., Author, C. C., & Author, D. D.
  • 21인 또는 그 이상의 저자가 있는 경우, 첫 19인의 저자명을 포함하고, 생략점(…)을 삽입한다. 그런 다음 최종 저자명을 기입한다.
(3) 동일 저자와 동일 날짜의 저작물

동일 저자인 경우, 오래된 연도순으로 기입하고, 같은 연도인 경우에는 제목순으로 연도 뒤에 영문소문자로 구별한다.

(예)
선행연구들(Kim, 2007a, 2007b)에서는
...라고 하였다(Kim, 2007a, 2007b).
다수의 참고문헌에 동일 저자와 출판 연도가 있는 경우, 연도 다음에 영문 소문자를 포함한다.
(Judge & Kammeyer-Mueller, 2012a)
Judge와 Kammeyer-Mueller(2012b)

(4) 같은 성을 가진 저자

만일 다수의 참고문헌의 첫 번째 저자의 성이 같지만 이름의 첫 글자가 다르다면, 출판 연도가 다르더라도, 모든 본문 인용에 첫 번째 저자 이름의 첫 글자를 포함한다.
(J. M. Tayler & Neimeyer, 2015; T. Taylor, 2014)
(Kim, K., 2014; Kim, J., 2015)

2) 학술지 논문

형식: 제 1저자, 공동저자 (발행연도). 논문제목. 게재 학술지명, 권(호), 게재면. DOI

  • 저자와 (발행연도) 사이는 한 칸 띄어쓰기를 한다.
  • 게재학술지명 및 권수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 호수가 없는 학술지는 권수만 표기한다.
  • DOI가 부여된 문헌의 경우 DOI를 기재한다.

(1) DOI가 있는 학술지 논문
  • Ibrahim, H. A., & Amal, A. A. (2020). The effectiveness of play therapy in hospitalized children with cancer: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Nursing Practice, 3(2), 233-243.
    http://doi.org/10.30994/jnp.v3i2.92
  • (소괄호 인용) (Ibrahim & Amal, 2020) / (서술식 인용) Ibrahim과 Amal(2020)은
    Choi, Jin-hyeon & Yoo, Mee-sook (2018). An analysis of play themes and therapy progress of a child with anxiety disorder in play therapy.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1(2), 209-244. http://doi.org/10.17641/KAPT.21.2.2
  • (소괄호 인용) (Choi & Yoo, 2018) / (서술식 인용) Choi와 Yoo(2018)는
(2) DOI가 없는 학술지 논문
  • McCauley, S. M., & Christiansen, M. H. (2019). Language learning as language use: A cross-linguistic model of child language development. Psychological Review, 126(1), 1-51.
  • (소괄호 인용) (McCauley & Christiansen, 2019) / (서술식 인용) MacCauley와 Christiansen(2019)은
(3) 이차 자료 재인용

이차 자료는 드물게 인용한다(예, 원저작물이 절판, 이용 불가, 또는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로만 이용 가능한 경우).

(예)
만일 Rabbitt(1982)이 인용된 Lyon 등(2014)의 저작물의 경우라면, Rabbitt의 저작물을 오리지널 출처로 인용하고, 참고문헌 목록에는 Lyon 등의 저작물만 제시한다.
(Rabbitt, 1982, as cited in Lyon et al., 2014)

3) 학위논문

형식: 저자 (학위연도). 논문제목 [간행여부 및 학위명]. 대학명.

  • 저자와 (학위연도) 사이는 한 칸 띄어쓰기를 한다.
  • 논문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Hong, Gil-dong (2011). Play 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또는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4) 단행본

형식: 저자 또는 편집자. (발행연도). 서명. 출판사. DOI

  • 저자와 (발행연도) 사이는 한 칸 띄어쓰기를 한다.
  • 단행본 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 국내 단행본 또한 영문으로 표기한다.

(1) DOI가 있는 단행본
  • Brown, L. S. (2018). Feminist therapy (2nd ed.).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doi.org/10.1037/0000092-000
  • (소괄호 인용) (Brown, 2018) / (서술식 인용) Brown(2018)은
(2) DOI가 없는 단행본
  • Hong, Gil-dong (1997). Play therapy. Hakjisa.
  • Burgess, R. (2019). Rethinking global health: Frameworks of power. Routledge.
  • (소괄호 인용) (Burgess, 2019) / (서술식 인용) Burgess(2018)는
(3) 편집된 단행본의 장

형식: 장 저자. (발행연도). 장 제목. In 편집자 (Ed.), 단행본 제목 (시리즈 정보., pp. 장 시작 페이지 - 끝 페이지). 출판사. DOI
장 저자. (발행연도). 장 제목. In 편집자 & 편집자 (Eds.), 단행본 제목 (시리즈 정보., pp. 장 시작 페이지-끝 페이지). 출판사. DOI

  • Balsam, K. F., Martell, C. R., Jones, K. P., & Safren, S. A. (2019). Affirmative cognitive behavior therapy with sexual and gender minority people. In G. Y. Iwamasa & P. A. Hays (Eds.), Culturally responsive cognitive behavior therapy: Practice and supervision (2nd ed., pp. 298-314).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doi.org/10.1037/0000119-012
  • (소괄호 인용) (Balsam et al., 2019) / (서술식 인용) Balsam 등(2019)은

5) 번역서

번역서에 대한 참고문헌은 본문 인용에서 2개의 날짜(원저작물의 출판연도/번역본의 출판연도)를 포함한다. 모든 번역물의 경우, 저작물이 처음 원어로 출판되었던 연도를 소괄호 안에 넣어 참고문헌의 끝에 (Original work published 1955)와 같은 형식으로 제시한다.

형식: 원저작물 저자. (번역서 발행연도). 번역서 제목 (번역자명, Trans.; 시리즈 정보). 출판사. (Original work published 원저작물 발행연도)

  • Piaget, J., & Inhelder, B. (1969). The psychology of the child (H. Weaver, Trans, ; 2nd ed.). Basic 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1966)
  • (소괄호 인용) (Piaget & Inhelder, 1966/1969) / (서술식 인용) Piaget와 Inhelder(1966/1969)는

6) 그 외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의 작성 및 출판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들은 APA 양식을 참조하기 바람.

7) 참고문헌의 약자

약자 의미 약자 의미
ed. edition(판) Ed. (Eds.) editor(편집자), editors(편집자들)
Rev. ed. revised edition(개정판) Trans. translator(역자)
2nd ed. second edition(제2판) p. (pp.) page(페이지), pages(페이지들)

온라인 서적 구매  학지사 (10%할인, 서적 구매 관련사항은 해당 출판사로 문의바랍니다.)